주낙영 시장 "외국인 주민은 꾸준히 증가...인재로 성장하도록"

경주시청사 전경
경주시청사 전경

(경북경주=EKW) 장성우 기자= 27일 경주시는 해마다 증가하는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대폭 확대키로 한다이를 위해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상담센터, 외국인근로자 쉼터, 고려인통합지원센터, 외국인 도움센터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주시 내에 거주하는 모든 외국인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내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동천)에서 고충상담, 통역, 고용허가제 상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또한 외국인도움센터(성건), 경주YMCA(현곡), ()외국인과동행(외동)을 방문하여 노동 법률, 취업, 의료, 생활 등에 관한 상담 프로그램을 활용이 가능하다.

외국인근로자 쉼터(외동)는 거주할 장소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최대 3개월 동안 임시 거주지를 제공 받을 수 있다외국인주민 사랑방(성건)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요리교실, 문화체험, 만들기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적응을 돕는다고려인통합지원센터(성건)에서는 고려인 자녀들을 위해 한글교실과 학교 교과목 학습지도 서비스를 지원한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의 건강한 가족생활을 돕기 위해 매년 20가구를 선정하여 가구 당 200만원의 여비를 지원하는 결혼이민여성 친정방문사업을 추진한다.

33000원의 비용이 드는 주대교 눈높이 학습지 비용도 지원한다. 결혼이민여성들에게는 연 100만원 한도 내에서 검정고시 학원수강비 또는 대학 등록금의 실 납부액 교육지원비도 제공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저출생 등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데 반해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가족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들의 사회통합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 자녀가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KW이코리아월드(동포세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