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동포 100만시대, 중국동포들의 한국살이는?

일반 보험 가입 시 꼭 확인해야 할 7가지

재한동포 100만 시대를 맞았지만 재한 중국동포들의 한국살이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 하는 물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건설현장에서는 여행비자로 들어온 중국인(한족)에게 밀려 작은 건설현자일에서도 설자리를 잃고, 건설업노동조합에 가입했던 사람들도 쫓겨나고 가입도 받아주지 않아 노조에 장악된 대형 건설현장일에서도 H-2 건설노동자들이 들어가 일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동포들의 주머니가 얇아져 소비력이 떨어지니 동포들이 즐겨찾는 식당 등도 덩달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 중국동포타운의 새해 표정입니다

또 이런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중국동포 경우 50%, 반 이상은 생명보험 등 사보험에 하나 이상을 가입했다고 보는데, 보험료로 보면 한달에 30~40만원씩 내는 분도 있고 평균적으로 10만원 정도 내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요즘 보험금이 밀려 은행창구에 와서 상담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보험에 가입한 중국동포 중 70% 정도 내가 무슨 보험에 가입했는지 잘 모른다. 잘 모르고 가입한 보험, 몇 달째 높은 보험금만 내고 아무런 혜택도 받지 못한 채 그냥 해지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중국동포들의 한국생활이 그만큼 경제적으로 어려워졌다는 것을 은행창구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은행창구의 직원은 동포들이 보험에 대해서 잘 알고 가입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내비쳤는데요, 그래서 115일 김용필의 유투브방송에서는 동포들이 알아두면 도움되는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외국인 건강보험 의무화, 이것은 지난해 716일부터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 직장가입자는 별 문제가 없을 것같은데, 특정 수입이 없는 고령동포들도 지역가입자 단독세대로서 12만원대의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새해에는 건강보험료 이외에도 각종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설 연휴 이후 자동차보험료가 3.3~3.5% 정도 오를 전망이고요, 실손보험료도 최대 9%대 인상한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설 연휴 이후 최대 3.5% 오른다

 

설 연휴 이후 자동차보험료가 3.3~3.5% 정도 오른다. 최근 실손의료보험료가 인상된 데 이어 자동차보험료도 오르면서 연초부터 보험료가 줄줄이 인상되는 모양새다. 보험업계는 오는 4월 보장성보험료 인상도 저울질하고 있어 소비자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오는 29일 자동차보험료를 3.5% 인상한다. KB손보가 보험료 인상의 신호탄을 쏘면서 4’ 손해보험사로 분류되는 나머지 3개사(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도 잇따라 보험료를 인상할 계획이다. DB손해보험은 다음달 43.4%를 올리기로 결정했다. 현대해상과 삼성화재도 조만간 인상 시기를 결정한다. 대형사가 보험료를 올리고 나면 중소형 손보사들도 보험료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실손보험 종류는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지난 200910월 이전에 판매된 구형 실손보험, 200910월에서 20173월까지 팔린 표준화 실손보험, 20174월부터 판매된 신형 실손보험으로 구분된다.

특히, 구형에서 신형으로 올수록 보장내용이 줄고 대신 보험료는 저렴해진다. 구형 실손보험은 4월께 10%대의 인상률이 적용됐으며, 표준화 실손보험은 당장 1월부터 10%대 인상이 이뤄졌다. 이번에 보험료가 인상되는 상품은 20174월부터 판매된 신 실손 이전 상품들이 해당된다.

 

보험업계는 20174월부터 비급여 항목인 도수치료·비급여주사·비급여 MRI를 특약으로 분리하고 자기부담금 비율을 30%로 높인 대신 보험료는 낮춘 신 실손보험을 판매했다. 신 실손보험은 1월부터 한자릿수의 보험료 인하율이 적용돼 오히려 보험료가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가입자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사이트: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e-insmarket.or.kr

https://e-insmarket.or.kr/intro.knia

 

대한민국 정부에서 제공중인 보험관련 사이트.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가 정식 사이트 이름이지만, 보통 그냥 '보험슈퍼마켓' 또는 '보험다모아'로 부릅니다.

운영사는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이고 금융위원회가 운영 상황을 감독합니다.

 

보험가입 전 알아야하는 핵심정보!

보험료는 월 급여의 10%이내로!”

 

보험 가입 시 꼭 확인해야 할 7가지

[네이버 지식백과] 보험의 유형 (고등학교 생활금융, 2011. 12.)

 

1. 보험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할 것

여러 단어가 섞여 제목이 길어도 상품명 중에서 ○○○ 연금 보험과 같이 일부 글자만 보면 어떤 보험인지 알 수 있다.

 

2. 보험 기간과 납입 기간을 확인할 것

만기가 보험 기간이다. 납입 기간은 돈을 내는 기간이다. 10년 납 80세 만기라고 하면 보험료를 10년간 납입하는 보험으로 보장받는 기간은 80세까지라는 뜻이다.

 

3. 청약서에는 반드시 본인이 자필 설명할 것

분쟁이 생길 경우, 자필 서명을 하지 않으면 계약 자체가 무효가 될 수도 있다.

 

 

4. 수익률을 원한다면 보험에 가입하지 말 것

보험은 위험 보장이 주 기능이다. 수익률을 원한다면 은행에 저축을 하거나, 증권사에서 주식과 채권 거래를 하는 것이 낫다.

 

5. 얼마를 받게 되는지보다는 얼마를 내야 하는지를 먼저 따질 것

액수가 높은 보험을 무리하게 가입하면 끝까지 납입하지 못하고 중도에 해약하기 쉽다. 자신이 부담할 수 있는 보험료 수준을 냉정히 따져 보아야 한다.

 

6. 계약 서류와 회사의 안내장을 챙길 것

회사에서 제공한 약관, 설계서, 증권은 반드시 꼼꼼히 살피고, 서류는 모두 보관한다.

 

7. 보험으로 부자가 되려하지 말 것

보험의 목적은 위험을 대비하여 좀 더 경제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생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 EKW이코리아월드(동포세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