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7일 광화문/동아일보 앞 중국동포 집회에 대한 재한 중국동포 단체들의 입장문[전문]


1. (사)재한동포 총연합회
2. 전국귀한동포총연합회 
3. 중국동포한마음연합총회
4.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KCN) 고문단
5. 한중무역협회
6. 한중창업경영협회
7. KC동반성장기획단
8.재한중국동포유권자연맹
9. 글로벌가족지원연합회
10. 더불어사랑나눔회
11. (사)한국범죄퇴치운동본부 서울영등포지회
12. (사)다문화가족지원연합회
 
재한 중국동포 관련 단체들은(이하 우리) 2019년 9월 7일(토) 오후 광화문 광장/동아일보사 앞에서 몇몇 귀화중국동포와 한국인이 조직한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1. 집회를 해야 한다는 주장은 어디에서 시작했는가?
* 2019년 9월 2일, 중국동포 관련 단체장, 언론인, 지식인 등으로 구성된 단체방에서 한국국적으로 귀화하고 한국의 특정 정당에서 활동하는 한 사람이 집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몇사람이 이 제안에 동조했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반대했다. 이에 집회의 필요성을 제기했던 사람은 자신의 입장을 철회했고 대신 이 사람과 같은 정당 및 단체에서 활동하는, 부하직원이나 다름 없는 또 한명의 귀화중국동포가 집회할 것을 거듭 주장했다.
* 2019년 9월 3일, 위챗 모멘트와 채팅방에는 “긴급통지! 조선족분들 한국에서 제대로 큰일 벌림다! 빨리 돌려주쇼~!”라는 글이 전파되기 시작, 이 글은 “9월 7일 한국에서 한송이사건에 관하여 합법적인 시위를 진행하려고 함다!!! 많이 돌려주시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람다!!!”라는 서두와 함께 “중국동포(조선족) 비하, 증오, 멸시에 관한 대응 집회”가 열릴 것이라고 사람들의 참여를 선동했다.
* 그런데 이 광고는 첫째, 집회의 책임자가 밝혀지지 않았고, 둘째, 기자 200명을 불렀다고 했지만 어떤 경로로 어느 언론사에 연락했는지 밝히지 않았고, 셋째, 명확한 집회의 목적이 없고, 넷째, 다양한 집회꾼들이 상주하는 광화문에서 성급하게 집회를 추진할 경우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SNS상에는 이 집회에 대한 조심, 신중, 의심의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2. 누가 이렇게 부실한 정보로 집회를 선동하여 중국동포 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았나?
* 사람들은 집회 조직자가 누구인지 찾아보기 시작, 상술한 단체방에서 집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한 귀화중국동포와 한국의 모 기관의 담당자가 이 집회를 조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조직자들과 친분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여러 경로로 집회를 재고해 줄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 집회 조직자들은 2019년 9월 4일(수) 회의를 열어 집회에 대해 추가로 논의했다. 이 회의에서도 여전히 집회는 과분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 2019년 9월 5일, SNS상에는 서울종로경찰서의 집회신고서가 퍼지기 시작, 하단에 집회신고기관, 즉 집회조직자의 소속이 밝혀졌다. 집회조직자와 친분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조직자가 누구인지 알고 있었지만, 9월 3일에 유통된 집회 선동광고를 접한 대다수의 중국동포들은 집회신고서를 통해 집회 조직자(또는 기관)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이다.
* 집회신고서는 크고 작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아다니기 시작, 사람들은 집회신고기관에 직접 전화하여 확인했다. 한국내 모 카페의 회원이 전화로 이 기관에 집회 문의를 하였고, 그가 받은 불성실한 답변이 온라인 상에 퍼지면서 집회 대한 전반적인 의심이 확대되었다. 온라인 상에는 다양한 의혹, 심지어 집회 참가를 삼가해야 한다는 글들이 퍼지기 시작했다.
 
3. 집회 내용이 갑자기 변경되었다???
* 2019년 9월 6일(금) 오후, 집회조직자 중 한명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국동포 혐오 차별 철폐 범민족통일대회 개최”라는 포스팅을 올렸다. 집회조직자가 처음 집회를 공식화 했다. 집회 1일전이었다.
* 그런데 이 집회는 탈북민 한송이 규탄의 내용은 빠졌고 대신 “중국동포는 오늘날 한국사회의 혐오와 차별의 중심에 있다”, “모국에서의 혐오와 차별은 일제의 만행보다 깊은 상처로 남아있다”, “혐오차별이 일상화되고 있다”, “혐오차별에 대한 법적 규제는 여전히 어렵다”, “중국동포에 대한 차별적 법적용 해소가 먼저 필요하다” 등의 주장으로 변경되었다. 집회 조직자는 “중국동포” 대 “탈북자”의 구도를 반혐오의 문제로 변경하였다.
* “한송이”로 사람을 선동하고 혐오관련 집회로 예고없이 변경했다.
* 2019년 9월 7일(토) 오후, 태풍 링링으로 재난문자가 울렸음에도 동아일보사 앞에서 집회자들은 마이크를 들었다. 이들이 무슨 말을 했는지 온라인에서 돌고 있는 영상을 보면 알수 있다. 여기서 평가하기 민망할 정도다.
 
4. 우리는 집회를 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올 때부터 반대했다. 집회의 명분이 없다고 판단했다.

* 모든 문제의 발단은 탈북민 한씨의 발언에서 기인했다. 중국동포 사회의 일부 사람들은 분노했고, 그 중 일부는 한씨가 취한 방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맞불을 놓았다. 탈북자들도 한씨의 발언이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한 상태다.
* 한국사회에서 20년 가까이 동포사회를 위해 활동했던 많은 사람들은 “한씨의 막말이 문제의 발단인 것은 맞지만 어떤 기관의 책임자, 단체의 대표, 심지어 유명인사도 아닌 일개 개인의 일탈행위이기에 진정성 있는 공개사과 요구, 방송출연금지 요청, 유튜브 계정 삭제 요청 등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방식들이 있는데, 단체로 그리고 시위로 대처하는 것은 오히려 더 유명세를 타게 하고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 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때문에 집회는 전혀 필요 없고 명분도 없었다.
 
5. 우리는 집회가 정치적으로 문제 될 것을 우려하여 반대했다. 집회 조직자가 특정 정당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2019년 9월 7일(토), 집회 당일, 이 집회를 처음 제안하고 입장을 취소한 사람은 “오늘 집회 주최는 000님과 000씨 두분이 주최합니다...정치인들은 정치집회 아니면 참석하지 않습니다. 저는 00당 중앙당 위원장 신분입니다. 기자회견아닌 집회는 참석할수도 주도할수도 없습니다”라고 이 집회는 자신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의 주장에서 볼 수 있듯이 특정 정당에서 활동하는 사람은 집회에 함부로 참가하면 안된다고 되었다.
* 그런데 이 집회를 조직한 귀화중국동포는 2017년 9월 20일자로 같은 정당의 “000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임명되었고, 2019년 7월에는 같은 정당으로부터 “000위원회”의 부위원장에 임명되었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집회에 대한 생각은 정반대였다.
 
6. 우리는 중국국적자의 집회 참여를 우려하여 반대했다. 외국인의 집회는 신중에 신중을 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 이번 집회는 집회를 신고한 한국인과, 귀화중국동포 등 한국국적자들이 조직하였다. 이들은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다. 하지만 이들이 선동하고 모집한 중국동포 중에 중국국적자들도 포함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출입국관리법상 외국인의 정치활동은 제한되었기에 이 집회가 외교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했다. (우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성화봉송 당시 시청광장에서 벌어진 일을 기억하고 있다.)
* 집회를 고집하는 사람들은 이 집회가 정치집회가 아니라고 했다. 그런데 집회의 효과가 정치적일 수 있고, 집회를 조직한 사람이 “정치적”인 사람일 수도 있고, 집회 과정에 “정치적” 발언이 나올 수도 있기에, 이 집회가 정치적인지 아닌지는 집회 참여자가 스스로 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보았다.
 
7. 우리는 안전문제가 우려되어 반대했다. 집회 당일은 태풍 링링이 서울을 관통하는 날이었다.
* 9월 초부터 태풍이 한반도를 경유하여 북상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번 태풍은 그 위력이 상당하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 태풍경보가 문자로 전송되는 등 안전에 주의해야 하는 상황에서 집회가 열렸는데, 집회 조직자들은 자신의 야욕이 선동된 사람의 안전보다 더 중요했던 것 같다.
 
8. 우리는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어 반대했다. 광화문은 다양한 집회자들이 모이는 곳이다.
* 광화문 광장은 대한민국 집회정치의 1번지다. 여러가지 정치세력이 이 광장에서 경쟁하고 각축한다.
* 광화문 광장의 집회자들 중에는 정치적 발언과 특정 인종 또는 민족에 대한 혐오발언을 구분하지 못하는, 구강을 변기로 사용하는 이들도 있다. 한국인 품격의 평균값을 깎아 내리는 이들에 대해 한국사회는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
* 또한 집회가 예정된 9월 7일은, 반정부세력이 현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도 예정되어 있었다. (태풍으로 이 집회를 포함 많은 집회가 취소되었다)
* 이런 복잡한 공간에서, 그것도 탈북자, 중국동포 등의 정치외교적 풍전등화 같은 이슈로 집회를 하다가 싸움을 걸어오기를 바라는 전문집회꾼들과 충돌이라도 일어나면 그 집회의 성격은 달라지게 된다.  
 
9. 우리는 집회 조직자의 대표성을 문제삼고 반대했다. 이들에게 재한 중국동포를 대표할 수 있는 자격을 위임한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 상술 했듯이, 집회 제안이 나올 때부터, 그리고 누가 이 집회를 조직하였는지 드러난 이후에도 거의 모든 재한중국동포 관련 단체, 지식인, 언론은 집회를 반대했다. 중국동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도 이 집회를 반대했다. 반대가 많았다는 것은 이들이 “중국동포” 이름으로 조직한 집회의 대표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의 화합과 공존을 추구해 왔고, 앞으로도 이 가치를 추구할 것이다.
* 2004년, 가리봉동 우마길의 중국동포 축제는 재외동포법 개정을 맞아 개최된 대형 행사였다. 축제는 가리봉동의 지역주민과 중국동포가 “화합과 공존”의 가치하에 호혜적으로 살아갈 것을 다짐한 행사이기도 했다.
* 현재 중국동포가 밀집한 지역은 탈북자들도 많이 살고 있다. “화합과 공존은” 이미 한국인, 중국동포, 탈북자 등 인구집단 모두에 적용되었다. 또한 이 지역에 살고 있는 비한국계 이주민에도 해당한다.
* 탈북자 개인이 던진 막말은 수위가 높았지만 개인적 일탈일 뿐, 대다수 탈북자의 입장이라고 보기 어렵다. 중국에서도 한국에서도 서로 돕는 미덕은 이어져야 한다고 본다.  
 
11. 집회를 비롯한 집단행동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충분한 논의를 통해 투명하고 정당하게 추진할 것이다.
* 만약 부득이 집단행동을 해야 한다면, 우리는 단체, 지식인, 언론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표성을 확보한 후,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충분한 명분을 가지고 추진할 것이다.
 
12.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우리도 자신을 반성한다.

* 우리는 SNS가 발달하고, 1인 미디어가 급격하게 확장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발빠르게 적응하지 못한 한계를 느꼈다. 여기저기서 동시다발적으로 튀어나오는 다양한 불만의 목소리를 발견하지 못했다.
* 온라인 상에서 보여진 중국동포들의 분노의 수위를 정확히 체크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 또한 이 분노가 몇 사람에 의해 여러가지 위험성을 가진 집회로 이용되기 전에 갈등을 완화할 방안을 내놓지 못한 책임도 있다.
 
13. 따라서 우리는 중국동포 관련 단체의 공신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협의를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 현재 재한중국동포 사회에는 오만가지 단체가 난립하고 있다. 일부는 단체라고 말하기도 민망할 정도다. 우리는 점진적으로 중국동포 관련 단체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추진하고자 한다. 중국동포단체들 중 공신력 있는, 그리고 중국동포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고, 한중양국의 가교역할을 함에 도움이 되는 단체를 선별하고자 한다.
* 그리고 느슨한 수준의 단체, 언론, 지식인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고자 한다.
* 올해가 “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적지위에관한법률” 제정 20주년이 되는 해다(비록 이 법률이 2004년에 개정되었지만). 이를 기념하여 지난 20년간 한국의 중국동포사회는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진단해 볼 것이다. 또한 중국동포, 탈북민, 고려인 그리고 일부 지역의 한국인 선주민 사이의 관계를 학계, 사회계, 언론계 등과 함께 포괄적으로 점검할 것이다.
  
2019년 9월
재한 중국동포 관련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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