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뉴스홈 > 동영상 > 상세보기
실시간 키워드
프린트
제목 9월21일 KBS라디오 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북한진출 위해 중국동포기업과 손잡은 한국기업 소식 등 2018-10-10 17:15:14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80     추천:8


KBS
라디오 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연출 홍순영/ 작가 정진희/ 진행 이인철 아나운서)

 

KBS라디오<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매주 화요일 "여기는 한국 동포타운" 김용필 편집장 고정출연)

http://www.kbs.co.kr/radio/scr/ecostudy/

방송 다시듣기 바로가기:

http://www.kbs.co.kr/radio/scr/ecostudy/replay/2617766_50865.html

9/21

* CODE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MC 이번엔 한국에서 거주하는

우리 동포들의 경제활동을 전해드리는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시간입니다.

동포세계신문 김용필 편집국장님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MC 한국의 한 건축사사무소가 중국동포기업과 업무협의를 뜻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있던데요.

 

-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것에 대해 중국동포 사회는 상당히 고무적인 반응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반도 통일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중국동포의 역할이 커지고 할 일이 많아질 거라는 기대심리도 높아졌다는 것인데요.

이런 분위기를 전하듯 한국언론은 글로벌 건축설계 및 감리업체인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지난 8월 말에 중국 최대 조선족 기업 신성실업유한공사와 북한사업공동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관심을 갖고 보도했다.

 

MC 하나은행이 구로구에 최대 규모의 동포전용 금융센터를

개설했다죠?

 

- 중국동포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특별히 동포들을 위한 공간들이 있다. 시중은행들은 중국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중국 동포 창구를 별도로 만들어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국내 거주 동포들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강화할 목적으로 구로구 금융권 최대규모의 동포전용센터를 827일 정식으로 오픈하여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를 포함하여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세미나실 제공, 전문 금융 상담원 배치를 통하여 동포사회 발전에 더욱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MC 추석을 앞두고 중국동포들의 한가위 잔치 소식이 들리네요.

 

- 지난 916일 일요일엔 구로구와 영등포구 등에서 중국동포들이 한가위추석명절을 맞이하여 고향을 기리는 행사와 어르신들에게 추석선물을 드리고 문화공연 등을 펼치는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구로구 구로리공원에서 펼쳐진 한가위대잔치 행사는 한중다문화봉사단이 주최한 행사로 구로구청이 후원한 행사라 특별히 의미가 있었습니다.

 

MC 이번엔 고려인 관련 소식 들어볼까요?

우즈베키스탄 정부고위간부들이 광주고려인마을을

방문했다는 소식이 있네요.

- 우즈베키스탄 쉐조드 쿠드비예프 노동부 장관을 비롯해 노디존 쥬라예프 법무부 차관, 우르벡 나자로브 우즈베키스탄 이주인력 부청장 등이 지난 912일 광주고려인 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우즈벡 고위인사의 고려인마을 방문은 지난해 11월 아크타무 카이토프 노동부장관 방문, 그리고 우즈벡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국빈 방한과 더불어 한국에 온 고려인동포 출신 신아그리삐나 바실리에프 교육부장관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MC 광주 고려인마을에는 거주하고 있는 고려인은 얼마나 되나요?

 

- 4천여명의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 중 3천여 명이 우즈벡 출신이다. 이들은 마을방송인 고려FM을 비롯한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상담센터, 역사박물관 등을 운영하며 고려인자치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고 있다.

 

MC 안산에서는 고려인 아리랑 문화축제도 열렸죠?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 지난 99, 안산 와스타디움 야외광장에서는 고려인 미래세대와 함께 부르는 2018 고려아리랑이 개최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국내 거주 고려인을 대표하는 전국고려인네트워크와 고려인 지원 시민단체인 ()너머, 지역 고려인지원기관인 안산시고려인문화센터, 인천고려인문화원과 함께 개최하는 일년 중 가장 큰 행사인데요. 주최측은 행사가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전국고려인협회 출범 선포와 고려인 4세의 동포 자격 인정을 위한 법률 개정을 촉구하는 행사라는 성격도 있었습니다.

 

MC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하는 추석맞이 행사도

곳곳에서 열렸다죠?

 

- 추석을 앞두고 북한이탈주민들이 살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북한이탈주민들과 소통과 나눔의 행사들이 있었습니다.

지난 915일 아산시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센터는 북한이탈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이탈주민들의 실향의 아픔을 위로하고 남북한 주민이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늘푸른 예술단의 화려한 공연을 시작으로 표창패 수여, 오찬, 노래자랑 순으로 진행되며 푸짐한 선물과 함께 즐겁고 풍성한 자리가 됐다.

 

MC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동포세계신문 김용필 편집국장이었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8763742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9월14일 KBS라디오 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영등포구 중국동포단체 간담회 개최 등 (2018-10-10 13:41:07)
다음글 : 9월28일 KBS라디오 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주택임대차보호법을 알아두자 (2018-10-10 17:23:47)